티스토리 뷰

반응형

제주도로 이사올 때 우리는 "도시에 가서 살자?"라는 생각도 가지고 있었다.
경상도 상주에 귀농해서 살때 우리는 거의 산꼴짜기에 살고 있었다.
슈퍼에 갈려고 해도 차를 타고 나와야 하는 아주 외진 곳이었다.
문화 생활을 누릴 수 있는 것은 아무 것도 없었다.
짜장면이 먹고 싶으면 차를 타고 나가야 했고, 혹시 꼭 집에서 배달시켜 먹고 싶으면 아무리 둘이 먹더라도 짜장면과 짬뽕, 그리고 탕수육까지 시켜야 배달이 가능한데, 그것도 식사시간을 피해서 시켜야 겨우 배달을 해주는 그런 곳이었다.

그래서 제주도로 이사올 때는 집에서 짜장면과 치킨을 배달 주문할 수 있어야 하고, 영화관이나 시장, 서점 혹은 도서관이 가까운 곳에 있어야 하고, 버스를 타고 다닐 수 있는 도시(?)로 이사를 하자고 했었다.
워낙 외진 시골에 살던 우리에겐 이게 도시의 조건이었다.ㅋ

지난 포스팅에도 이야기했지만 그래서 우리집은 구제주 중심가에 있는 살림집으로 얻었다.
그러다 보니 주변에서 시골 풍경을 볼 수 있는 곳이 많지는 않다.
사실 제주도는 차를 타고 십분 정도만 나가도 어촌이나 농촌이 나오는 작은 섬(이렇게 얘기하면 제주도 사람들한테 혼나지만ㅋ)이지만, 그래도 우리의 생활권은 도시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 곳이라는 점이 아주 마음에 들었다.

그러다보니 전에 시골에 지천으로 깔려 있던 채소들을 볼 수 없게 된 것은 아쉽다.
겨우 시장에서 모종 몇개씩 사서 화단에 심어 놓는 것이 내가 직접 길러 얻을 수 있는 채소의 전부이다.


동문 시장에서 산 상추 모종 10개.ㅋ 소박하다.


제주 시청 앞에서 토종 고추를 보존하자는 캠페인을 벌이며 나눠주었던 토종고추 모종 10개.

시골 살때 상추 50포기, 고추 400개, 배추 200개, 무 50개, 콩이나 깨 등은 한되씩 심던 걸 생각하면 완전 소꼽 장난이 아닐 수 없다.

시골에 살 때만 해도 요리에 관심이 별로 없던 나는 그닥 채소를 잘 다루는 사람이 아니었다.
몸에 좋다는 민들레가 지천으로 있어도 그걸 해먹을 줄 몰랐고, 언땅을 뚫고 나오는 봄의 인삼이라는 냉이를 동네 아주머니들이 우리 밭에 와서 매일 캐가도 난 냉이와 돌냉이를 구분 못해서 맨날 못 먹는 냉이만 캐오곤 했었다.

이번에 제주음식스토리텔링에서 배운 제주도 채소 요리는 그런 의미에서 옥돔미역국이나 고등어죽, 메밀조베기 보다 더 신기하고 맛있게 만들기 더 어려운 반찬이었다.

다행히 뭐든 잘하시는 우리 강사님은 '모든 재료를 넣고 섞어준다.'를 시연하시면서 쉽게쉽게 채소 반찬을 만들어 내셨다.

우선 각 채소에 들어갈 양념장을 나란히 만들어 놓으셨다.

일번 양념장 : 된장 1큰술, 다진마늘 1큰술, 채썬 파 2큰술, 참기름 1/2큰술, 깨소금 1/2큰술

위의 재료들이 들어간 일번 양념장의 모습이다.

그러면서 제주도 된장은 그냥 시원한 물에 타서 음료수처럼도 마신다고 알려 주셨다.
된장의 양은 얼마나 넣고 마시냐는 내 질문에

그냥 취향껏.ㅋ

이라신다.

제주도 사람들이 한여름 밭에서 일할 때 이렇게들 먹는다고 하는데, 뭐 그닥 친숙한 맛은 아니었다.

이번 양념장 : 청장 1큰술, 다진마늘 1작은술, 다진파 1큰술, 참기름 1/2큰술, 소금 약간, 깨소금 약간

위의 재료들을 넣고 수저로 휘휘저으면서 됐고!라고 하셨다.

삼번 양념장 : 청장 1큰술, 다진마늘 1작은술, 참기름 약간, 깨소금 약간

이번 양념장과 별반 차이가 나는 것처럼 보이지 않지만, 분명 다르다고 하신다.
비교해 보려고 비교샷을 찍었지만, 뭐 그닥 차이가 나지 않는다.ㅜㅜ
정확히 말하자면 마늘의 유무가 이 두 양념장의 차이이고, 그게 중요하다고 한다.
일번과 이, 삼번 양념장의 차이는 된장 베이스냐 청장 베이스냐의 차이이다.

이렇게 나란히 양념장을 만들어 놓으시고

나물 반찬의 모든 노하우는 여기에 있다.

라고 말씀하시며 뭔가 며느리에게도 알려주지 않는 비법을 알려주시는 얼굴을 하셨다.

내가 보기에는 래서피대로 재료를 섞어놓은 것에 불과해 보였는데, 이렇게 세가지 양념장의 쓸모가 다름을 아는 것이 요리의 팁일 것 같다는 생각이 들긴했다.
보통 엄마들이 시크하게 알고 있는 요리팁 같은 느낌이랄까?
예를 들어, 미역국에는 파를 넣지 않는 것이라든지, 된장찌개에는 마늘을 조금 넣어야 맛이 꽉 찬다든지, 묵은 나물은 들기름에 볶아야 한다든지 하는 그런 팁들이 엄마들의 시크한 요리팁일 것이다.

이렇게 양념장이 만들어지면 다음부터는 아주 쉬운 요리 과정만 남게 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