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봄이 지나고 여름이 다가오면 제주도 바다에서 많이 잡히는 것이 바로 '멜'이다.
쉽게 말하면 '멜'은 '멸치'이지만, 엄밀히 말하면 조금 큰 멸치를 '멜'이라고 부른다고 한다.
멜도 다량으로 잡는 물고기여서 제주도 사람들은 멜을 이용해 멜지짐, 멜국, 멜구이, 멜젓 등 다양하게 조리하여 먹는다고 한다.
하지만 올해는 이 멜마저도 조업이 좋지 않아서 강의 진도상 멜 요리를 배우는 날 강사님이 재래시장 여러 군데를 뒤졌는데도 멜을 한마리도 구하지 못했다고 한다.
어쩔 수 없이 멜과 관련한 요리는 이론으로만 배우고 말았다.

지난 번에 만났던 제주도 친구는 시아버지가 선장이시다.
그래서 남편도 아버지를 따라 배를 타고 바다에 나가 조업을 돕고 있다고 했다.제주도 사람들이 배를 타는 일을 하고 싶지 않아하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다고 한다.

배 타는 일이 목숨을 걸고 하는 극한 직업인 것도 있고, 밤에 잠을 못자고 바다에 나가 새벽까지 고기를 잡아야 하는 일이어서이기도 하며, 최근 들어서는 어부가 큰 돈을 벌지 못하기 때문이라고 한다.

보통 배를 한대 몰고 나가면 그날 조업한 것의 반은 '배가 갖는다'라고 표현한다.
그리고 나머지 반으로 조업에 참여한 어부들이 n분의 1로 나눠 갖는다고 한다.
선장이 선주이면 조업의 50퍼센트를 가져갈 수 있어 배를 가지고 있는 선장은 어느 정도 돈벌이가 된다고 한다.
하지만 선장이 선주가 아닌 경우에는 비록 선장이라고 하더라도 그날 조업의 n분의 1만 벌 수 있다.
다른 선원들도 마찬가지로 n분의 1의 수입을 번다.
그러니 요즘 처럼 조업이 좋지 않은 날들이 계속되면 배를 타고 나가 힘들게 밤을 새워가며 조업을 해도 몇푼 벌지 못하는 날이 허다하다고 한다.
그 어떤 선원도 한달을 버티지 못한다고 하니 얼마나 힘들고 돈벌이가 안되는지 알 수 있다.

그 친구 남편도 선주이며 선장이신 아버지가 선원을 구하지 못해 어려워하셔서 어쩔 수 없이 최근 배를 타기 시작했다고 한다.
어느날 한림 근처에 큰 물고기 떼가 레이더 망에 잡혀서 그 고기를 잡으러 나갔는데, 제주도에 있는 모든 배들이 그 어장에 모여들었다고 한다.
서귀포에 있는 배들까지 다 모였다고 하니 정말로 제주도의 모든 배가 다 모인 것이다.
그래서 모든 배들이 오랫만에 좋은 자리를 선점하여 만선을 해보겠다고 서로 무전으로 자리 다툼을 했다고 한다.
그날 그친구의 남편은 태어나서 처음 들어보는 온갖 욕을 하며 무전기로 싸우는 제주도 선장들의 모습을 처음 보았다고 한다.
제주도의 어업이 최근 얼마나 열악한지를 적나라하게 보여주는 싸움판이었다고 한다.

우리가 경북 상주에서 농사를 지으며 살고 있을 때도 보면 농업이 어려워 농부들이 많이 힘들어했는데, 제주도에 이사오니 어업이 어려워 힘들어하는 어민들이 보인다.
식량과 연관된 1차 산업에 종사하시는 분들의 어려움이 날로 날로 심해지고 있는 것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