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농인을 다룬 소설이다.

이 책은 수어에 대한 이야기가 많이 나온다.
최초의 농인학교는 프랑스에 생겼었고, 수어로 가르치는 농인학교는 미국에 있었다고 한다.
그리고 아시아에서 수어가 체계적으로 자리잡은 나라는 일본이라고 한다.

과거부터 농인에게 수어가 순조롭게 허락되지는 않았다고 한다.
아픈 역사이지만 농인에게 수어를 금지시키는 법이 있었던 나라가 많았다니 안타까운 일이다.
그래서 일본의 수어도 농인들만의 특이한 문법으로 이루어진 일본수어와 청인들이 농인과 대화하기 위해 성립한(?) 일본어대응수어가 있다고 한다.

소설에 이런 차이가 나오고 그 차이로 생기는 미스테리한 이야기들이 흥미진진하게 전개되고 있었다.
장애인들 수용시설에서 생기는 문제점과 살인 사건이 탄탄한 구성으로 엮여있다.

이러한 소재로 소설을 쓴 작가가 매우 훌륭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수어에 관심이 없더라도 재미있었을 소설인데, 요즘 수어에 관심이 많은 나여서 더 재미있게 읽은 소설이었다.

책을 읽고 이것저것 찾아보다가 미국의 농인학교인 갈로뎃 대학 학생들의 이야기가 나오는 ‘데프U’라는 미국 드라마가 있는 것을 알게 되었다.
넷플릭스에 있으니 나중에 이것도 봐야겠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