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살면서 변하지 않는 것에 대해 관심이 많은 법이다.

그것에 관한 책이리라 생각하고 읽어보았다.

쉽게 잘 읽히는 책이었다.

 

-당신이 모든 시나리오를 남김없이 고려했다고 생각한 후에 남는 것이 리스크다.

 

리스크란 이렇게도 예견하기 어려운 것이다. 모든 걸 생각해 내도 리스크는 생기는 것이다.

 

-예측이 아니라 준비성에 투자하라.

 

투자를 할 때 무엇이 좋을지 많이 예측해 본다. 부질없다는 말인가?

 

-개인 재정을 관리할 때는 너무 많다 싶은 액수가 적절한 저축액이라고 생각하라. 저축액은 과하다고 느껴질 정도가 돼야 한다.

 

살면서 얼마만큼을 저축해야 할지 알려주는 글귀이다.

 

-행복은 기대치에 달려 있다. 행복을 위한 제1원칙은 기대치를 낮추는 것이다.

또한 현실은 통제하기 힘들지만 기대치는 통제할 수 있다. 그러니 행복해지려면 기대치를 낮춰라.

삶의 모든 조건이 좋아지지만 그와 동시에 당신의 기대치도 똑같이 빨리 높아지는 탓에 결코 만족하지 못한다고 생각해 보라. 얼마나 딱한 삶인가. 그것은 아무런 발전 없는 세상을 사는 것만큼이나 끔찍하다.

 

행복해질 수 있는 방법을 찾았다.^^

 

-당신은 부러운 누군가의 행동, 욕망, 가족, 행복도, 인생관, 자아상까지 빠짐없이 포함해서 그 사람이 되고 싶은가? 그의 24시간을 기꺼이 그대로 살 의향이 없다면, 그의 인생 및 정체성과 당신의 것을 통째로 바꿀 의향이 없다면, 그를 부러워하는 것은 의미가 없다.

 

세상에는 내가 부러워하는 사람이 참 많다. 하지만 내 인생을 전부 그들과 바꿀 의향은 없다. 그러니 더이상 부러워하지 말자.

 

-세상에 문제가 생기는 근본 원인은 바보들은 자신만만하고 똑똑한 이들은 의심이 가득하다는 데에 있다.<버틀란트 러셀>

 

-사람들은 늘 터무니없는 결정을 내리고 이성적 사고라는 것 자체를 모르는 듯 기이하게 행동한다.

 

내 주변에도 이런 사람들이 부지기수로 많다.

 

-모든 일에는 적절한 규모와 속도가 있다. 그 선을 넘으면 문제가 생긴다.

 

-주식은 장기적으로는 큰 수익을 가져다주지만, 보유자가 빨리 수익을 내려고 하면 가혹한 손실을 안겨준다. 10년 또는 그 이상 투자하면 시장은 거의 인내심에 보상을 해준다.

 

그러니 나도 장투를 해야겠다.

 

-서두르면 망치는 법이다.

 

-모든 것이 순조롭고 아무 문제가 없을 때는 진정한 회복력을 키울 수 없다.

 

-역경에 과잉 반응할 때 분출되는 엄청난 에너지가 혁신을 만들어낸다.

 

-고통은 평화와 달리 우리의 집중력을 발휘시킨다.

 

그러니 어려운 상황에 놓이게 되더라도 너무 좌절하지 말아야겠다.

 

-좋은 일은 시간이 걸리지만 나쁜 일은 순식간에 일어나 경향이 있다.

 

-아주 중요한 변화는 작고 점진적인 변화가 쌓여 일어난다.

 

-관건은 작은 변화들이 아니라 시간이다. 아주 사소한 변화라도 38억 년 동안 쌓이면 마법이라 불러도 좋을 만한 결과물이 나온다.

 

시간이 중요하구나.

 

-투자에서 당신이 던져야 할 중요한 질문은 "어떻게 하면 최고 수익률을 달성할까?"가 아니라 "내가 장기적으로 유지할 수 있는 최선의 수익률이 얼마일까?"이다.

 

장투하자.^^

 

-최고의 재정 전략은 비관론자처럼 저축하고 낙관론자처럼 투자하는 것이다.

비관론자처럼 대비하고 낙관론자처럼 꿈꾸라.

 

-큰 수익을 내는 것보다 재정적 파산을 겪지 않고 버티는 힘을 키우는 것이 더 중요하다. 그 힘을 키우면 가장 큰 수익을 얻게 된다. 복리 효과가 기적을 일으킬 만큼 오랫동안 살아남을 수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장투는 복리 효과를 볼 수 있다.

 

-일정 수준의 비효율성은 불가피할 뿐 아니라 바람직하기도 하다. 

 

-경쟁 우위에 유통기한이 있다는 사실은 성장하고 발전하는 모든 것이 받아들여야 할 기본 전제다.

 

-전화는 가차 없고 냉혹하다. 앞서가는 방법을 알려주는 것이 아니라 뒤처지는 것을 멸종시킴으로써 가르침을 준다.

 

-계속 달려라. 이미 거둔 성공에 마음 놓고 안주해도 될 만큼 확실한 경쟁 우위란 없ㄷ가. 오히려 그렇게 보이는 경쟁우위가 대개는 몰락의 씨앗을 품고 있다.

 

-상대를 설득하고 싶다면 이성이 아니라 이익에 호소하라.

 

어쩌면 좋은 대화술도 될 수 있겠다.

 

-직접 경험하는 것만큼 설득력이 센 것은 없ㄷ,.

 

-남들이 두려워할 때 욕심을 내라<워렌 버핏>

 

-장기적 계획과 실행을 위해서는 단기적 리스크도 간과하지 않는 마인드가 필요하다.

 

-영속성 지식은 발견하기가 더 어렵다. 시끄러운 신문 헤드라인이 아니라 책 속에 묻혀 있기 때문이다.

 

책 많이 읽자.

 

-재정 영역에서는 버는 것보다 적게 쓰고, 차액은 저축하고, 인내심을 가지는 것이 성공적인 돈관리를 위해 알아야 할 내용의 거의 90퍼센트에 해당한다.

 

이렇게 돈을 모아야 하는구나.

 

-대부분의 논쟁은 의견이 아니라 경험이 충돌하는 상황이다.

 

충돌 시에 생각해야 하는 점 같다.

 

 

*** 책을 다 읽었다.

아주 재미있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