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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주 플룻 레슨 시간에 처음 소리를 너무나 완벽하게 내는 바람에 선생님이 ‘플룻을 한 5년 배우신 분 같이 소리를 내셨어요.^^’하고 놀라셨다.
꾸준한 연습이 가지고 온 달콤한 열매이다.

칭찬부터 듣고 레슨 시작. 지난 주 숙제로 내준 것을 테스트했다.
일주일 내내

숨은 끊이지 않고 혀로 ‘투’라고 텅잉만 하기

를 열심히 연습했다.
나름 요령을 터득한 것이 음을 최대가 꽉차게 소리를 내는 것이다.
이건 말이나 글로 설명하기 좀 힘든데, 예를 들어 미와 파를 연이어 소리를 낼때, 미, 파하고 소리를 내는 것이 아니라, 미~파~하고 소리를 낸다.
그러면 숨이 끊이지 않는 것 같다.

아무튼 이렇게 연습을 열심히 하고 갔는데, 아니란다! 숨이 끊기고 있단다.
난 숨을 끊지 않았기 때문에 여전히 이해가 가질 않았다.

 

한참을 고전을 하다가 이런 저런 예로 설명을 해주시던 선생님 드디어 적절한 예를 들어 주셨다.

우리가 ‘투투’를 연속적으로 발음하면 숨은 끊이지 않지만 무의식적으로 ‘툿투’라고 발음을 한다.
플룻으로 텅잉할 때 그 사이시옷이 없게 텅잉을 하려고 노력하란다.
약간 맥빠진 것처럼 혹은 어눌한 발음처럼 ‘투투’라고만 텅잉을 하라고…

이렇게 설명을 듣고 소리를 내니까 정확하게 ‘숨은 끊이지 않고 혀로 ‘투’하고 텅잉만 하는 소리가 났다. 오호~
확실히 우리 선생님 설명의 귀재시다.

 

어려운 관문은 이렇게 극복하고 오늘은 이음줄(Slur)를 배웠다.
이렇게 이음줄로 연결된 두 음을 소리낼 때는 앞의 음은 텅잉을 하고 뒤의 음음 텅잉을 하지 않고 소리를 내는 것이다.

 

이건 엄청 쉬웠다.
그래서 한번에 통과!!!ㅋ
사실 이번 주 해결하라고 내 주신 숙제는 생각처럼 안 되어서 이음줄을 예습 삼아 연습을 좀 했었다.
내가 한번에 이음줄을 잘 연주한 이유는 바로 예습이었던 것이다.ㅋ

그리고 왠지 이음줄로 되어 있는 소리를 내면 약간 플룻의 호록호록호로로록하는 느낌이 잘 살아서 연습으로 부는데도 약간 신이 난다.
그러다 보니 내준 숙제보다 더 열심히 이음줄을 연습했다.

 

어쨌든, 그래서 다음 주 숙제는 악보에 이음줄이 들어간 ‘오 수재너’를 연습해 오는 것이다.
‘자전거’와 ‘나비야’에 이어 플룻으로 부는 또다른 노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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