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우리 동네는 구제주에 있다.
제주시는 옛날에 조성된 옛도심과 요즘 핫하게 떠오르고 있는 신도심이 있다.
아무래도 구제주의 상권이 신제주 쪽으로 옮겨가는 것은 어쩔 수 없는 일인 듯하다.
그래도 구제주에는 아직도 많은 상가가 새로 생기고 없어지고 또 새로 생기고 그러는 중이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다른 이름의 밥집이었는데, 새로 아주 인상적인 밥집이 생겨서 한번 가 보았다.

가게 이름처럼 메뉴도 소박하고 따뜻하다.
그리고 가게 안도 매우 소박하고 따뜻했다.

이날은 땡기는 것이 순두부 찌개였다.

반찬을 화려하게 차려주지는 않는다.
우리가 밥을 먹는 동안 주인아주머니가 옆에 앉으셔서 순두부 찌개를 건강하게 끓이기 위해서 어떤 노력을 했는지 한참을 이야기해 주셨다.

주된 내용은 고기 육수를 내지 않고 멸치 다시를 내서 끓였다는 것이다. 고기 육수로 순두부 찌개를 끓였더니 너무 묵직한 맛이 나더란다. 아주머니 딴에는 뭔가 순두부 찌개 고유의 맛을 내고 싶으셨던 노력 같았다.

설명에도 있듯이 아이들에게 먹여도 부끄럽지 않을 그런 음식을 만드시려고 노력을 하신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먹는 내내 아주머니의 정성이 느껴지는 따뜻한 음식이었다.
그래서 아주 맛있게 잘 먹었다.

하지만, 우리가 생각하는 딱 그런 순두부 찌개는 아니었다.
아무래도 제주식은 좀 다르다.
고기 육수는 내지 않으셨다고 하지만, 돼지고기를 과하게 많이 넣으셔서 이미 고기국을 먹는 느낌이 난다.
제주도 사람들이 말하는 배지근한 맛이 나는 순두부 찌개이다.

구제주 일대에 순두부 찌개를 파는 가게가 참 많이 있다.
제주에서 꽤나 유명한 '신해바라기 분식'이라는 집도 제주에 여기저기 분점이 생길 정도로 순두부 찌개로 이름을 날린 집이다.
그 외에도 구제주에는 곳곳에 순두부 찌개 집이 있다.

현재 몇 군데를 가보았는데, 대부분의 집이 제주식 배지근한 맛을 기본으로 하고 있다.
먹을 때는 든든한 고기국을 먹는 것 같지만, 내 입맛에는 뒷맛이 항상 좀 느끼했다.

그래서 언제나 순두부 찌개가 먹고 싶어 수소문해서 찾아가 먹어보고는 한동안 순두부 찌개를 안 먹게 된다.

전에 육지 살때 '북촌 순두부'집 순두부 찌개를 참 좋아했었는데...
제주에서는 그 맛을 찾을 수가 없다.

언제쯤 나는 해물맛이 나는 칼칼한 순두부 찌개를 제주에서 먹을 수 있을까?
난 그런 순두부 찌개가 참 먹고 싶은데 말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