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일러스트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전체화면은 다음과 같다.



화면 왼쪽에 나오는 것이 도구(Tools) 패널이다. 

처음에는 화면과 같이 한줄로 도구들이 아이콘의 형태로 나온다.

이 것의 맨 위에 보면 화살표 두개가 겹친 모양이 있는데 그걸 누르면 두줄로 배열이 되고, 다시 누르면 한줄로 배열이 된다.



오늘은 이 도구들에 대해서 간단하게 용도를 설명해 볼 생각이다.

1. Selection Tool 즉 선택 툴이다. 내가 작업하고 있는 오브젝트(개체)를 선택한다. 

2. 패스(일러스트에서는 선을 패스라고 부른다.) 선택 툴이다. 

2번의 작은 아이콘 우측 하단에 조그만 삼각형이 표시되어 있는 경우에는 그 아이콘 안에 숨은 도구가 더 있다는 것을 뜻한다.

이 숨은 도구를 꺼내서 분리해 놓을 수 있는데, 방법은 패스 선택 툴을 길게 누르면 창이 나오는데 그대로 누른 상태에서 드래그해서 우측에 있는 화살표가 있는 것으로 커서를 가져가와서 클릭을 풀면 숨은 아이콘이 분리된다.


길게 누르고 있는 상태이다. 옆으로 창이 떴다. 누른 상태에서 드래그해서 우측에 있는 화살표 모양이 있는 곳까지 간 후에 마우스를 뗀다.



그러면 이렇게 숨은 아이콘이 분리된다.

필요한 도구를 이런 식으로 꺼내놓고 쓰게 된다.

패스 선택 툴에 숨은 도구는 Direct Selection Tool 직접 선택 도구와 Group Selection Tool 그룹 선택 도구이다.

직접 선택 도구는 패스를 수정하기 위해 한 포인트만 선택하고 방향선을 조정하는데 사용한다.

그룹 선택 도구는 그룹별로 오브젝트를 선택하는데 사용한다.


3. Magic Wand Tool 마술봉은 유사한 속성을 가진 오브젝트를 선택한다. 예를 들어 비슷한 색을 가진 것들을 선택하는데 사용한다.


4. Lasso Tool 올가미는 자유롭게 영역을 드래그하여 오브젝트를 선택할 수 있다.


5. 팬도구이다. 여기에도 숨은 도구가 있다.


- Pen Tool 팬도구는 클릭하거나 드래그하여 오브젝트를 만드는데 쓴다.

- Add Anchor Point Tool 점 추가 도구는 패스에 정점을 추가하는데 사용한다.

- Delete Anchor Point Tool 점 삭제 도구는 패스의 정점을 삭제하는데 사용한다.

- Convert Anchor Point Tool 점 변환 도구는 정점에 연결되어 있는 방향선을 수정하는데 사용한다.


6. 문자 툴, 여기도 숨은 도구가 있다.


- Type Tool 문자 도구는 문자를 입력하는데 사용한다.

- Area Type Tool 영역 문자 도구는 영역을 설정하고 문자를 입력하는데 사용한다.

- Type on a Path Tool 패스 문자 도구는 패스 위로 흐르는 문자를 입력할 수 있다.

- Vertical Type Tool 세로 문자 도구는 세로로 문자를 입력하는데 사용한다.

- Vertical Area Type Tool 세로 영역 문자 도구는 영역을 설정하여 세로로 문자를 입력할 수 있다.

- Vertical Type on a Path Tool 세로 패스 문자 도구는 패스 위에 세로로 문자를 입력할 수 있다.


7. 라인 툴, 여기도 숨은 아이콘이 있다.


- Line Segment Tool 선 도구는 직선을 그릴 때 사용한다.

- Arc Tool 호 도구는 부채꼴 곡선을 그리는데 사용한다.

- Spiral Tool 나선 도구는 나선형을 그리는데 사용한다.

- Rectangular Grid Tool 사각 격자 도구는 격자를 그리는데 사용한다.

- Polar Grid Tool 극좌표 격자 도구는 원형그리드를 그리는데 사용한다.


8. 도형 도구, 여기도 숨은 아이콘이 있다.


- Rectangle Tool 사각형 도구는 사각형 오브젝트를 그리는데 사용한다.

- Rounded Rectangle Tool 모서리가 둥근 사각형 도구는 모서리가 둥근 사각형 오브젝트를 그리는데 사용한다.

- Ellipse Tool 원형 도구는 원형 오브젝트를 그리는데 사용한다.

- Polygon Tool 다각형 도구는 다각형 오브젝트를 그리는데 사용한다.

- Star Tool 별모양 도구는 별 모양 오브젝트를 그리는데 사용한다.

- Flare Tool 플레어 도구는 플레어 모양 오브젝트를 그리는데 사용한다.


9. Paintbrush 페인트 브러시 도구는 우측에 있는 패널 중 브러시 패널 안의 브러시 모양으로 붓 터치를 표현한다.


10. 연필 툴, 여기에도 숨은 아이콘이 있다.


- Pencil Tool 연필 도구는 자유곡선을 그리는데 사용한다.

- Smooth Tool 부드럽게 하기 도구는 연필로 그린 곡선을 부드럽게 하는데 사용한다.

- Path Eraser Tool 패스 지우개 도구는 패스의 일부를 삭제하는데 사용한다.


도구 설명(2)에서 계속...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