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일러스트 프로그램을 깔아놓고 열어 보면 첫 화면이 이렇게 나온다.
상단에 있는 것은 메뉴얼이다.
보통 우리가 프로그램을 보면 나오는 것들이 여기에 포진되어 있다.
파일 불러오기, 저장하기, 복사하기, 붙여넣기 등 우리가 여타 프로그램에서 사용하는 모든 메뉴얼이 맨 위 상단에 위치해 있다.

여기서 하나 기억해 두어야 할 것은 '윈도우'라는 메뉴이다.
난 이것이 처음에는 윈도우로 연결되는 메뉴인줄 알았다.ㅋ
하지만 여기서 윈도우는 그런 뜻이 아니고 말 그대로 '창'이다.
내가 프로그램에 띄워놓은 창들이 있는 메뉴얼이다.
그 안에 들어가서 체크가 되어 있는 것들이 창이 열려 있는 것이고, 체크가 되어 있지 않은 것은 창이 닫혀 있는 것이다.
내가 원하는 창을 열고 닫으면서 첫 화면에 펼쳐놓을 수 있다.
아마도 일러스트 프로그램이 할 수 있는 기능이 많아서 이렇게 창으로 관리할 수 있게 해놓은 것 같다.

그리고 메뉴에서 알아두어야 할 것은 도움말 옆에 있는 'Br'이라고 되어 있는 것이다.
브릿지란 표현인데, 내가 일러스트 작업을 할 그림 파일을 연결해 주는 것 같다.
아무튼 교재에 달려 있는 시디에 담겨 있던 그림 파일들이 여기에 들어가 있어서 이것으로 불러올 수 있다.
메뉴에 있는 '파일'에서 내 컴퓨터에 있는 다른 사진이나 그림들을 불러오기할 수도 있지만, 일러스트 프로그램 안에 저장된 파일은 아마도 이 브릿지를 통해서 불러오게 되어 있는 듯하다.
이 부분은 나같은 초보는 더 자세히는 모르겠다.

상단에는 메뉴가 있고, 그 메뉴 아래 한단이 더 있는데, 여기는 내가 지금 하고 있는 작업에 대한 메뉴가 나온다고 보면 된다.
예를 들어서 문자를 작업하고 있으면 문자에 대한 메뉴가, 선을 작업하고 있으면 선에 대한 메뉴가 나온다.
현재 진행 중인 작업의 메뉴라고 생각하면 된다.

이렇게 해서 상단 메뉴에 대해서는 간단히 숙지가 되었다.

다음은 좌측의 메뉴이다.
좌측에는 작은 아이콘으로 도구들이 표시되어 있다.
선택도구, 펜도구, 문자도구, 붓도구, 색칠 도구, 확대경 등 다양한 도구가 아이콘으로 보여지고 있다.
이것은 내가 앞으로 일러스트를 배우면서 하나하나 배우게 되는 도구이고, 그 도구를 배울 때마다 아이콘의 모양과 각각의 기능을 설명해 볼 생각이다.

다음은 우측의 메뉴이다.
여기는 아까 상단에서 설명했던 윈도우에서 체크된 것들이 보여지는 곳이다.
강의 시간에 강사님은 이쪽에 있는 메뉴는 '패널'이라고 설명하신다.
아마도 기능들이 판에 펼쳐져 있는 것처럼 보여지기 때문에 이렇게 부르는 것 같다.
각각의 기능이 시각적으로 펼쳐져 있다고 보면 된다.

일러스트 프로그램을 열면 보여지는 첫화면에 대한 이정도의 이해 후 프로그램을 시작해 뭔가를 해볼 수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