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어제에 이은 오늘의 포스팅은 '제주의 구황음식'을 차근차근 따라서 만들어 보는 것이다.
지금 내가 듣고 있는 강의가 '제주음식 스토리텔링'이니만큼 선생님께서는 요리를 하시는 내내에도 재미있는 스토리를 많이 이야기해 주신다.
우리 선생님이 남자 선생님이시지만 얼마나 수다쟁이시냐면, 아주머니들을 대상으로 요리 수업을 오래 하시다보니 점점 정체성이 혼란스러우시단다.ㅋ
난 선생님이 수다쟁이여서 참 좋다.


오늘 요리를 위해 준비한 재료들 - 우리가 보통 요리할 때 준비하는 재료와 좀 다르다.


좀더 자세히 보면, 왼쪽부터 메밀, 차조, 보리이다. 주로 제주사람들이 쌀 대신 먹던 곡식들이다.

감저범벅

아직도 여전히 헷갈린다. 감저범벅은 고구마범벅이다. ㅋ

재료 : 고구마 2개, 메밀가루 2컵, 소금 약간, 물

일. 고구마를 크게 썰어 물에 소금을 약간 넣고 삶는다.


이. 고구마가 거의 익었을 때 메밀가루를 넣는다.
메밀가루를 넣고 몇번 저어주다가 불을 끄고 메밀가루가 잘 부착되게 저어주며 범벅을 만든다.


제주 할망들이 하는 말에 이런 말이 있단다.

메밀은 품에 잠깐 안았다가 먹어도 된다.

즉 메밀은 열에 빨리 익기 때문에 오래 끓일 필요가 없다는 것이다. 그래서 잠깜 품에 안기만 해도 익는 게 메밀이라는 과장된 표현이다.
뭐, 선생님께서는 제주어로 구사해주셨지만, 그말은 나도 못 알아들었고, 해석해 주셔서 알았다.ㅋ

그러니 감저 범벅을 만들 때 메밀가루를 넣고 불에서 오래 익힐 필요가 없다.
어느 정도 고구마에 메밀가루가 붙으면 조리는 끝이다.
삶은 고구마의 열기로 곧 메밀은 익는다.


완성된 감저범벅이다.

삼. 고구마 외에도 놈삐(무), 호박, 톳, 깅이(작은 게) 등을 넣어 만들어 먹기도 한다.

요즘 고구마가 나오는 시기여서 여기저기 고구마가 싸게 팔고 있다.

육지의 노란 호박 고구마와 달리 옛날에 우리가 먹던 고구마 맛이 많이 나는 것이 제주도 고구마 인 듯하다.

생으로 그냥 썰어 먹어도 고구마의 단맛과 섬유질이 느껴지는 맛이 나는 그런 고구마이다.

호박고구마의 인기로 생고구마가 맛있는 그런 옛날 고구마가 점점 사라지는 것이 안타깝다.

다행히 제주도에는 아직도 그런 생고구마가 맛있는 고구마가 나오고 있다.

반응형
댓글